[언리얼엔진 메타사운드 기초] 04. 여러 사운드를 랜덤하게 재생하는 방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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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Wave Player를 생성하고 노드를 연결해서 사운드를 재생하는 방법까지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 내지는 게임에서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현실감 있는 사운드란 무엇일까요?

 

게임(또는 메타버스)에서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다양한 사운드 샘플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운드 샘플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연환경 소리부터 인간의 동작 소리, 물체의 충돌 소리 등을 포함합니다.

다양한 사운드 샘플을 사용하여 게임 내에서 다양한 상황에 맞는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2. 사운드 이펙트 처리

사운드 이펙트 처리는 사운드를 보다 현실적이고 입체적으로 들리게 만들어줍니다.

사운드 이퀄라이저, 반사음 처리, 거리 감쇠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내에서 소리가 공간에 따라 변화하고,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사운드가 변화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환경 소리

게임에서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환경 소리가 중요합니다.

이는 자연 환경의 배경 소리, 도시 소음, 바람 소리, 물의 흐름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환경 소리를 추가하여 게임 세계의 현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무작위성

현실에서는 완전히 동일한 사운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게임에서도 완벽한 반복을 피하기 위해 무작위성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사운드를 재생할 때마다 조금씩 다른 효과를 추가하거나, 사운드의 주파수나 음량을 약간씩 변화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무작위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사운드 디자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리소스와 비용의 한계로 인해 완벽한 현실적인 사운드를 구현하는 것은 어렵지만,

위의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게임 플레이어에게 현실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사운드 샘플을 랜덤하게 재생시켜 무작위성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메타사운드 소스를 생성하고 Wave Player를 불러온 뒤 기본적인 노드들을 연결합니다.

 

 

 

이후 Wave Asset의 핀을 밖으로 끌어낸 뒤, 함수 - 배열 순으로 들어가 Random Get (WaveAsset:Array)를 선택합니다.

 

 

Random Get을 선택하여 불러왔다면 다음으로 In 배열 Input 핀을 밖으로 끌어낸 뒤, 그래프 변수로 승격을 선택합니다.

변수와 입력의 차이는 추후 설명하겠습니다.

 

생성된 In Array를 선택한 후, 좌측 하단의 디테일 탭으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In Array로 이동했다면 디폴트값을 찾아 디폴트의 엘리먼트를 추가합니다.

 

원하는 수량만큼 추가했다면 해당 엘리먼트에서 검색 등을 통해 재생해야 할 사운드들을 골라냅니다.

 

만약 원하는 사운드를 한번에 넣고 싶다면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해당 리소스를 선택 후 드래그하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해야할 작업은 Random Get에 신호를 넣는 일입니다.

 

간단합니다.

트리거를 Random Get의 '다음' 부분에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미 연결시 현재 단계에서는 사운드 재생 자체가 안되므로 꼭 연결해야 합니다.

 

여기서 작업자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트리거를 Random Get과 Wave Player에 각각에 연결하는 것

다른 하나는 Random Get에만 연결 후에 Random Get의 '다음에'를 Wave Player의 Play와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어차피 노드를 두 번 연결 지어줘야 하는 건 똑같으니 편한 방식대로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운드 리소스를 랜덤 재생하는 메타사운드 시스템 제작 완료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또 다른 방식의 랜덤 재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