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 메타사운드 기초] 07. 애니메이션에 소리를 붙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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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노티파이를 사용하여 블루프린트가 아닌 애니메이션으로 제어되는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노티파이에 관하여

애니메이션 노티파이는 애니메이션 시퀀스 내에서 생성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먼저, 애니메이션 시퀀스 에셋을 열고 타임라인에서 노티파이(Notifies) 트랙을 찾아야 합니다.

노티파이 트랙은 애니메이션 시퀀스 내에서 특정 시간에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티파이 생성법

애니메이션 노티파이는 다양한 타입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노티파이 트랙의 타임라인 영역에서 우클릭하여 생성할 때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노티파이 타입은 "노티파이(Notify)"입니다.

이 타입은 사전에 제작된 여러 이벤트를 특정 시간에 트리거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노티파이 추가...(Add Notify...) 메뉴를 통해 다양한 노티파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노티파이는 현재 커서 위치에 키프레임으로 생성됩니다.

 

노티파이를 움직이는 방법

노티파이 키프레임은 타임라인에서 드래그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플레이헤드를 이동시키면 노티파이와 동기화되어 애니메이션의 특정 시간에 노티파이를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노티파이에 관하여

사운드 노티파이는 임포트된 사운드 웨이브, 사운드 큐, 메타사운드 등을 사용하여 사운드 이펙트를 재생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발소리, 옷의 움직임 소리와 같은 반복 가능한 사운드나 음향 효과를 애니메이션과 동기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노티파이 키프레임을 선택할 때 디테일 패널에서 다음과 같은 관련 프로퍼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운드
(Sound)
이 노티파이에서 재생할 사운드 에셋입니다. 다음 에셋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웨이브(Sound Wave)
• 사운드 큐(Sound Cue)ㅁ
• 메타사운드(MetaSound)
• 사운드 버스(Sound Bus)
볼륨 배수
(Volume Multiplier)
재생 사운드 볼륨을 높이거나 낮추는 배수입니다.
따라가기(Follow) 활성화하면 사운드 이펙트 소스는 애니메이팅된 메시가 움직이는 대로 따라갑니다.
비활성화하면 사운드는 스폰된 위치에 그대로 남습니다.
프리뷰에 어테뉴에이션 무시
(Preview Ignore Attenuation)
활성화하면 사운드를 재생할 때 사운드 어테뉴에이션이 비활성화됩니다.
이 세팅은 에디터 전용입니다.
게임플레이 또는 시뮬레이션할 때는 일반 사운드 어테뉴에이션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어태치 대상 이름
(Attach Name)
따라가기 가 활성화된 경우에는 어태치할 본이나 소켓을 여기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으면 사운드는 오브젝트의 루트에 스폰됩니다.